신경제와 혁신의 시대에 요구되는 세가지
전편에서는 21세기 들어 미국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4th Industrial Revolution과 기술혁신 Technology Innovation, 그리고 이러한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고수익, 고 부가가치의 산업체제로 개편되어가고 있는 신경제 New Economy 체재를 조명하면서, 이러한 기술과 산업혁신의 시대를 살아가야하는 자녀들과 부모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혁신을 위한 교육 Educate to Innovate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다. 이번 컬럼에서는 신경제의 중심에 있는 혁신에 대한 재조명과 혁신이 시대에 필요한 세가지 필수적인 요소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혁신 Innovation 이란?
사전적 의미의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 디바이스, 혹은 방법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시대의 새로운 요구사항들에 파악, 좀 더 새롭고 좋은 접근 방법이나 제품 등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산업적인 관점에서 보면, 혁신은 충족되지 못한 새롭고 구체적인 요구사항들을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법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혁신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혁신적 기능과 디자인을 가진 제품과 서어 비스에 지불을 하도록 하는, 새로운 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혁신은 개혁적인 혁신 Revolutionary Innovation 과 점진적인 혁신 Evolutionary Innovation의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해 가곤 한다.
인터넷의 경우 1960년대 점진적인 혁신을 통한 발전 과정을 통해, 1980년대 들어, 스위스의 CERN연구소에서 인터넷주소를 쉽게 찾아 갈수 있도록 World Wide Web (www)의 개념을 소개하면서 좀 더 개혁적인 접근 방법의 계기가 되었고, 네트웍과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의 점진적 기술발전을 통해 오늘날 세계를 바꾸어 가는 기반기술이 되었다.
아이폰의 경우, 점진적인 발전과정을 걷고 있던 기존의 스마트폰에서 충족시키지 못했던, 시대의 새로운 요구사항을 전혀 새로운, 개혁적 디자인, 그리고 점진적 발전의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운영체제 (IOS)가 결합된 혁신적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애플사가 세계 최초로 일조 달러 $1 Trillion가 넘는 회사가치를 기록하는 회사가 되는데 결정적 공헌을 하였다. 불과 20년도 안되는 역사를 가지고, 수 천억 달러가 넘는 기업가치를 만들어가는 구글 ($886 Billion, 1998년창업), 페이스북($416 Billion, 2004년 창업)등에서,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고속 성장과 고부가가치를 이루어가는 신 경제체제 기업들의 특징을 볼 수 있다.
신경제의 원동력인 혁신을 이루는 위한 필수적 스킬 세가지
21세기 신경제시대와 혁신을 위한 능력 개발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가지부문의 균형 있는 발전을 새로운 교육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능동적인 정보습득과 학습개발능력을 기반으로 필수적인 기술에 대한 숙련도
둘째, 기술의 숙련도를 기반으로, 독창적이며 혁신적 문제해결 능력의 개발과 양성
셋째, 다양한 구성원으로 형성된 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상호 협력하여 부가 가치를 높여 갈수 있는 사회성 개발과, 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생산성과 경쟁력 을 갖춘 경력 개발과 적응력들을 들 수 있다.
다음 컬럼에서는 지속적인 글로벌 리더 로서의 국가위치를 유지하고, 혁신의 원동력을 양성하기 위한 미국 교육정책의 핵심 방향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